동서횡단철도 지자체 "예타 면제해야"
2022-07-15 오후 15:24:31

 

동서횡단철도 지자체 "예타 면제해야"

충남·충북·경북 13개 시군
국정과제 포함, 기대 상승

중부권 동서횡단철도 건설을 추진하고 있는 충남·충북·경북 12개 기초지자체가 해당 사업의 '예비타당성조사 면제'를 주장하고 나섰다. 충북 증평군도 합류, 이제 관련 지자체는 13개로 늘어났다.

'중부권 동서횡단철도 건설사업을 위한 시장·군수 협력체'는 14일 충남 당진시청에서 제7회 협력체 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는 민선8기 들어 처음이다. 지난달 지방선거에서 12개 시·군 가운데 충남 천안과 경북 예천을 제외하고 10개 지자체 단체장이 교체됐다.

이날 협력체는 실행방안으로 △예비타당성조사 면제 △지속적인 홍보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반영을 추진하기로 했다. 또 충북 증평군이 협력체 참여를 요청, 이날 회의에서 만장일치로 참여를 결정했다. 증평군은 협력체 용역이나 국토부 사전타당성 조사 결과 동서횡단철도 노선이 경유할 것으로 예상된 곳이다.

이와 함께 임기가 만료된 협력체 대표에는 박상돈 충남 천안시장을 재선출했고 부대표엔 이완섭 충남 서산시장과 송병복 경북 울진군수를 선출했으며 차기 회의 개최지는 경북 울진군으로 결정했다. 재선된 박상돈 천안시장 임기는 2024년까지다.

박상돈 천안시장은 이날 "중부권 동서횡단철도 사업의 예비타당성조사 면제 검토가 약속된 만큼 조기 추진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이들 지자체가 예타 면제에 집중하는 이유는 2006년 이후 300만명 서명운동 등 대대적인 철도 건설운동을 펼쳤지만 번번이 경제성에 발목을 잡혀서다. 실제 13개 기초지자체 가운데 군 단위 7개 지자체를 모두 합쳐도 인구는 40만명 정도에 불과하다.

2017년 대선 당시 문재인 후보 공약에 포함돼 기대를 키웠지만 2021년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추가검토사업'으로 포함돼 실망을 안겨줬다. 하지만 이번 대선에서 공약은 물론 예타 면제를 적극 검토하겠다는 발언이 나오고 윤석열정부 국정과제에도 포함되면서 또 다시 기대가 커지고 있다.

중부권 동서횡단철도는 충남(서산∼당진∼예산∼아산∼천안) 충북(청주∼증평∼괴산) 경북(문경∼예천∼영주∼봉화∼울진)을 동서로 잇는 330㎞ 길이의 철도노선이다.

총 사업비는 3조7000억원으로 추산되고 있다. 석문산단 인입선(주요 간선에 화물집중시설을 연결하는 철도), 장항선, 충북선 등 기존 철도의 빈틈을 메워 연결하고 일부 구간은 신설한다.

이들 지자체는 2006년 이후 동서횡단철도 건설을 꾸준히 제기해왔다. 기존 남북축 교통물류망에서 소외된 중부권 동서축을 연결, 지역 균형발전을 이루고 국가철도 네트워크 효과도 높이자는 주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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